PBL의 개념 1 페이지

본문 바로가기
홈으로 > 이론 > PBL의 개념

PBL의 개념

PBL의 기원

Project based learning

16세기 유럽 건축학교의 프로게티(Progetti)라는 과제 속에 PBL의 핵심 요소가 담겨 있음
프로게티(Progetti) : 강의식 수업이 아닌 창의성과 상상력을 발휘해야 하는 건축물 모형 만들기 과제

Problem based learning

의과 대학 학생들의 교육을 위해 만들어진 비구조화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제
환자의 케이스가 담긴 실제적인 문제를 해결해가며 지식을 활용·적용하는 교수법

Project based learning과 Problem based learning의 공통점

학습자가 배움의 중심이 되는
‘학습자 중심 교육’
유기적으로 연결된 흐름 속에서
배워가는 ‘맥락 학습’’
삶과 연결된 실제적 문제를
해결해가는 ‘문제 해결 학습’
교사의 역할은
‘학습 촉진자’이자 ‘동료 학습자’

PBL Planet은 PBL을 하나의 교수법으로 생각하지 않습니다. 학생이 학습의 중심이 되는 교육, 삶과 연결된 문제를 해결해가는 교육, 교사와 학생이 함께 배워가는 교육을 PBL로 바라보고 있습니다. 학습자들이 스스로 학습의 중심이 되는 것. 이게 바로 PBL Planet이 지향하는 PBL의 가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