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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의 핵심 역량을 더해줍니다.
아이들이 살아갈 미래에는 보다 복잡하고 복합적인 능력이 요구됩니다. 이에 따라 2015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창의·융합형 인재가 갖추어야 할 능력인 ‘핵심역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비판적사고력
문제해결력
의사소통능력
정보처리능력
협업능력
자기관리능력
PBL은 구성원들과 함께 문제를 해결하는 형식으로 이루어집니다. 이 과정에서 핵심 역량은 길러질 수밖에 없으며 PBL을 통해 아이들은 삶에서 부딪히게 될 문제 해결의 기초를 다질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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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 위주의 주입식 수업이 줄어듭니다.
PBL 수업을 실천하게 되면 교사가ᅠ강단의 현인(sage on the stage)이 되어 일방적으로 지식을 설명하는 수업의 비중이 줄어듭니다. 객석의 안내자(guide on the side)로서 학생들을 코칭해주며 그 과정에서 학생들과 함께 배워갑니다. PBL 수업 속에서 학생들은 기계적으로 지식을 암기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체험하고 토의·토론하며 자기주도적으로 탐구해가게 됩니다. 학생들이 스스로의 학습을 계획하고 실천하는 수업, 학생들이 주인공이 되는 수업 속에서 교사는 티칭이 아닌 코칭을 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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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움의 즐거움은 배가 됩니다.
PBL은 학생들에게 선택권과 자유를 줍니다. PBL에서 학생들은 실제적이고 유의미한 주제를 선택합니다. 이는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또한 짧은 시간 내에 성취감을 경험할 수 있기 때문에 학생의 참여도가 높아지고 배움의 즐거움은 배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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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생활에서 지역사회와 나눕니다.
주제를 정하는 것부터 결과물을 공유하는 것까지 PBL 수업은 학교와 지역, 더 나아가 학교와 세계를 연결합니다. 실생활과 연결된 배움은 PBL 수업이 지향하는 가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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