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eat PBL 1 페이지

본문 바로가기
홈으로 > 이론 > Great PBL

Great PBL

pbl planet pbl 핵심요소: 결과물 공유, 성찰, 피드백과 재도전, 학생 주도 배움, 핵심 개념, 실제적 질문/문제상황
결과물 공유 : PBL 과정을 마무리해서 얻은 최종 결과물을 교실 안팎의 청중들과 함께 나눕니다.
성찰 : PBL 수업 속에서 학생, 교사 모두 반성적 사고를 이용해 성찰합니다.
피드백과 재도전 : 자신, 동료, 교사와 피드백을 서로 주고받으며 끊임없이 도전합니다.
학생 주도 배움 : 자율성을 바탕으로 학생에 의한 배움이 일어납니다.
핵심 개념 : PBL 속에는 중요한 지식과 개념에 대한 이해가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실제적 질문/문제상황 : 다양한 해답과 접근 방법을 요구하는 실제적인 질문과 문제를 제시합니다.
pbl planet 교사역량: 민감성, 교육과정 문해력, 열린 마음. pbl 문화 조성, 구구성원과의 연계, 평가 역량
민감성 : 이슈, 뉴스, 학생들의 관심사, 주변 사회 현상에서 실제적인 학습 주제를 찾을 수 있어야 합니다.
교육과정 문해력 : 교육과정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춰야 합니다.
열린 마음 : PBL 수업의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도전하는 마음을 지녀야 합니다.
PBL 문화 조성 : 학생들이 PBL을 이해하고 즐길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구성원과의 연계 : 동료 교사, 관리자, 지역사회 인사, 각 분야의 전문가와 함께할 수 있어야 합니다.
평가 역량 : PBL 전, 중, 후 적절한 시기에 학습 내용과 역량을 평가할 수 있어야 합니다.
pbl planet 학습자 마인드셋: 충족감, 그릿, 위험감수, 상호신뢰, 자신감, 책임감
충족감 : 자기 주도적인 학습 과정과 결과물을 공유하며 학습에 대한 만족감과 뿌듯함을 느낍니다.
그릿 : 낙담하지 않고 열정과 끈기를 가지고 노력합니다.
위험 감수 : 실패를 해도, 실패를 이겨냈을 때도 새로운 배움이 있다는 것을 알고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민주적 의사결정 :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며 자유롭게 토의, 토론합니다.
자신감 : 스스로 무엇인가를 이루어 냈다는 성취감을 통해 자신감을 기릅니다.
책임감 : 자유에 따른 의무를 알고 구성원으로서 주어진 임무를 수행하면서 민주시민으로서 책임감을 배웁니다.